삼성액티브자산,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 상장
상태바
삼성액티브자산,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 상장
  • 전지윤 기자
  • 승인 2024.02.27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밸류업 직접 수혜 예상 종목으로 구성
주주환원·ROE 개선 전망 기업에 대응
사진=삼성자산운용
사진=삼성자산운용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은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를 상장한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상품은 현금 흐름의 개선을 통해 주주환원율을 높일 의지와 역량을 보여 주고 동시에 ROE가 성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주주환원율은 배당 성향과 자사주 매입 성향을 합친 비율로 주주들과 기업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공유하는 비율을 말한다.

지난 해 도쿄 증권거래소가 ‘기업가치 제고방안’을 도입하자 일본 증시에서는 최근까지 외국인 순매수가 집중됐고, 그 규모는 1990년 버블붕괴 이후 34년만에 최고치를 갱신했다. 국내 증시에서도 지난 26일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과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개하는 등 기업성장과 주주환원 확대에 초점을 둔 중장기 증시 체질 개선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의 운용 전략 중 첫번째는 현금 흐름이 개선되는 기업을 엄선하는 것이다. 미래 이익이 늘어나고 주주환원이 성장하는지를 점검해 배당은 물론 자사주 매입 여력까지 확인하려는 취지다. 

두번째는 자기자본을 효율적으로 투자해 수익화할 수 있는 역량, 즉 ROE가 증가하는 기업을 선별하고 마지막으로 배당 지급 횟수와 배당 수익률을 늘려 주주환원을 개선할 의지가 있는 기업을 분석해 편입한다.

현재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의 업종별 예상 투자비중은 은행/카드 17%, 화학/제지 14%, 자동차 13% 등으로 고루 분산돼 있다. 지금은 은행의 배당수익률과 현금창출능력이 높아 주가 상승률이 높지만, 향후 보다 적극적인 주주환원이나 현금흐름 개선이 가능한 종목들에 분산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 삼성액티브자산운용의 입장이다.

특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합한 기업을 지속 엄선하기 위해서는 주요 투자지표 수치를 기반으로 투자대상을 선별하는 정량적인 작업과 함께 향후 주주환원율을 높이는 기업들을 발굴하는 정성적인 작업도 동시 진행해야 하는 만큼 액티브 스타일의 운용방식이 더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의 포트폴리오에는 ▲하나금융지주(8.0%) ▲현대차(8.0%) ▲케이카(1.5%) ▲메리츠금융지주(1.0%) 등 현금흐름, 주주환원 우수 기업과 개선 전망되는 기업 45개를 골고루 담을 예정이다. 총 보수는 연 0.5%고, 분기 분배 상품으로 1월, 4월, 7월, 10월 마지막 영업일을 기준으로 7영업일 이내에 분배한다.

서범진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전략솔루션총괄은 “최근 주식시장은 저 PBR주식에 관심이 뜨거운데, 이외에도 현금창출능력과 배당의 증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주환원율을 높일 수 있는 기업을 찾아야 한다”며 “KoAct 배당성장 액티브 ETF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으로 주주환원과 기업가치 상승이 전망되는 기업만 선별해 장기적 관점으로 액티브하게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