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부실 정리 본격화... 금융당국, 저축은행·캐피탈 현장 점검
상태바
PF 부실 정리 본격화... 금융당국, 저축은행·캐피탈 현장 점검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4.02.12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말 충당금 적립 적정성 관리 여부 조사
“과잉 배당·성과금 발견시 엄중한 책임 조치”
대주단 협약 개정..."PF 구조조정 연내 마무리"
금융당국이 설 연휴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한 집중 부실 점검에 나선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당국이 설 연휴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한 집중 부실 점검에 나선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당국이 설 연휴 이후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과 관련된 부실 점검에 나선다. 1금융권에 비해 안정성이 취약한 저축은행, 캐피탈 사 등 제2금융권 중심으로 유동성 관리 등을 살펴본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달 말 주요 저축은행, 상호금융업계 중앙회, 캐피털사 등에 현장 검사를 나갈 계획이다. 부동산 PF 부실 위험 관련 충당금 적립 수준이 적정한지 들여다보겠다는 것이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말 부동산PF 부실에 대비해 금융회사들에 보수적인 충당금 적립을 요구해왔다. 

이복현 금감원장은 지난 23일 “PF부실을 속도감 있게 제거해 나가야 한다”면서도 “단시 성과에 치중해 PF 손실 인싱을 회피하며 남는 재원으로 배당 및 성과급으로 사용하는 금융회사에 대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의 메세지를 전하기도 했다.

이후 25일 저축은행, 캐피탈 등 제2금융권 임원들을 소집해 부동산PF 리스크 점검 회의를 열고 미착공 상태의 브릿지론에 대해 100% 금융사의 손실로 인식하고 충당금을 쌓으라고 당부했다.

브릿지론은 착공 이전 단계에서 시행사가 토지매입을 위해 조달하는 금액으로 주로 2금융권의 자금으로 활용되어왔다. 일각에서는 분양이나 매각에 실패하는 경우 부실의 위험도가 높은 축에 속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금융당국은 이르면 3월 ‘PF 대주단 협약’을 개정해 대출 만기 연장 기준을 높여 부실 사업장을 빠르게 정리해나갈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금융당국은 이르면 3월 ‘PF 대주단 협약’을 개정해 대출 만기 연장 기준을 높여 부실 사업장을 빠르게 정리해나갈 방침이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최근 신용평가기관 나이스 신용평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말 기준 총자산 내 부동산 PF 비중은 저축은행이 16.5%, 캐피털이 10.9%로, 증권(4.1%), 보험(3.8%), 은행(1.2%)에 비해 높았다. 부동산 PF 중 브릿지론 비중도 저축은행이 55%, 캐피탈이 35%로 높은 수준이었다.

금감원은 지난해 결산 검사와 연계해 그간의 지도 내용이나 의도대로 PF 충당금이 충분히 반영됐는지 등을 살펴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충당금 적립에 대한 점검을 단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부실PF 사업장의 정리가 이뤄지지 못할 경우 금융 분야의 생산적 자금배분이 저해되고 실물경제의 선순환도 제한되므로 부실을 보다 속도감 있게 제거해 나갈 필요가 있다"며 "공사지연이 지속되거나 분양률이 현격히 낮은 PF 사업장에 대해서는 과거 최악의 상황에서의 경험손실률 등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충당금 적립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금융당국은 이르면 3월 ‘PF 대주단 협약’을 개정해 대출 만기 연장 기준을 높여 부실 사업장을 빠르게 정리해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제2금융권 등 금융권이 충당금을 쌓아 손실 흡수 능력을 키우면 PF 사업장에 대한 본격 정리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전국 3000여 개 PF 사업장 중 대주단을 구성해 구조조정에 들어간 사업장은 187곳에 불과하다.

'PF 대주단 협약'은 전국 3800여개 금융사들이 참여한다. 부동산 PF 관련 대주단 대출 만기 연장 동의율을 67%→75%로 높여 부실 사업장을 정리하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4월 대주단 협약을 재가동할 때 만기 연장 요건을 완화했던 것을 다시 되돌리는 것이다. 현재 미착공 브릿지론(토지 매입 등 초기 단계 자금대출)은 만기 연장 가능 횟수를 제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브릿지론을 3회 이상 만기 연장할 경우 조달금리 상승 등 사업 추진이 쉽지 않다는 현실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 원장은 지난 5일 금감원 기자간담회에서 “시장 금리가 안정된 지금이 부동산PF를 시장적 방법으로 정상화할 적기”라며 “연내 부동산 PF 부실 정리를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