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콜마, 한국전쟁 영웅 무어 장군 업적 재조명
상태바
한국콜마, 한국전쟁 영웅 무어 장군 업적 재조명
  • 최지흥 기자
  • 승인 2023.06.26 1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동한 회장, 25일 임직원과 추모비 찾아 참배
내년부터 연 2회 추모식 진행하며 행사 확대
무어 장군 희생정신 일반인들에게 널리 전파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과 한국콜마여주아카데미 임직원들이 지난 25일 여주시 단현동 소재의 브라이언트 에드워드 무어(Bryant Edward Moore)장군의 추모전적비를 찾아 추모식을 가졌다. 사진=한국콜마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과 한국콜마여주아카데미 임직원들이 지난 25일 여주시 단현동 소재의 브라이언트 에드워드 무어(Bryant Edward Moore)장군의 추모전적비를 찾아 추모식을 가졌다. 사진=한국콜마

한국콜마가 6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 한국전에 참전한 미국의 브라이언트 에드워드 무어(Bryant Edward Moore)장군을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26일 밝혔다.

윤동한 회장과 한국콜마여주아카데미 임직원들이 지난 25일 경기도 여주시 단현동 소재의 에드워드 무어 장군 추모전적비에 방문해 헌화 묵념하는 추모식을 진행한 것.

무어 장군은 제2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연합군의 승리를 이끌었던 전쟁 영웅이다. 한국전 발발로 한국을 찾은 그는 1951년 2월 양평 지평리전투 후 실시된 ‘킬러 작전(Operation Killer)’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직접 헬리콥터에 타서 지휘에 나섰지만, 안타깝게도 헬리콥터가 한강변에 추락하며 전사했다.

특히 무어 장군은 헬리콥터가 추락한 현장에서도 끝까지 부하들의 구출을 걱정하며 숨을 거둔 살신성인의 리더십을 보인 명장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한국의 국민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추모할 수 있는 장소도 여주 남한강변의 추모전적비가 전부인 실정이다.

6.25 전쟁 중 전사한 UN군 장성급 군인은 미국의 워커 장군과 무어 장군 단 두 명이다. 하지만 서울, 평택 등의 추모기념장소가 마련되어 있어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진 워커 장군과 달리 무어 장군은 제대로 된 길 안내 표지판도 없는 다소 초라한 모습의 이곳의 추모전적비 한 곳 뿐이다.

한국콜마는 이번 추모식을 시작으로 무어 장군의 희생정신을 사내 임직원들은 물론, 일반인들에게도 널리 전파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부터 무어 장군의 서거일인 2월 24일과 전쟁이 발발한 6월 25일 등 연 2회의 추모식을 진행하며 임직원들의 추모식 참여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한국콜마 관계자는 “무어 장군은 한국전쟁 당시 전투를 승리로 이끌기 위해 목숨을 내놓고 작전을 수행하다 전사한 영웅이지만 그의 공적이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안타깝다”라며 “향후 여주 시민, 일반 국민들과 무어 장군을 함께 기억하고 추모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