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보, 2분기 사회공헌 관심도 1위... 환경·재난안전 등 활발
상태바
KB손보, 2분기 사회공헌 관심도 1위... 환경·재난안전 등 활발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09.15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위 삼성화재·3위 DB손보 순...일부기업 관심비중 낮아 
데이터앤리서치 손보업계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 조사
올 2분기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사회공헌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KB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도 뒤를 이었다.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올 2분기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사회공헌 관심도(정보량=포스팅 수)가 가장 높은 곳은 'KB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도 뒤를 이었다. 사진=데이터앤리서치 제공

올 2분기 주요 손해보험사 가운데 사회공헌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은 'KB손해보험'인 것으로 나타났다. 뒤이어 '삼성화재'와 'DB손해보험'이 순이었다.

데이터앤리서치는 15일 손해보험사의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를 조사한 내용을 공개했다. 분석 결과, KB손해보험은 지난 2분기 사회공헌 관련 포스팅 수 총 912건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일례로 지난 6월 티스토리에는 KB 손해보험이 유기동물 원스톱 의료 서비스 구축을 위해 이동의료차량을 국경 없는 수의사회에 기증했다는 기사가 공유됐다. 해당 차량 지원으로 동물 의료서비스를 제공받기 힘든 도서산간 지역의 사설 보호소 유기동물들이 위생적이고 전문적인 의료 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

지난 5월 모네타에는 KB손해보험이 강원도에 위치한 문막119안전센터에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함께 소방공무원들을 위한 심신안정실을 설치했다는 글이 포스팅됐다. KB손해보험은 산불 화재 위험성이 높은 강원도에 우선 설치하고 9개소를 추가 설치한다고 전했다.

KB손보는 취약계층 어린이 대상 안전 캠페인도 진행했다. 지난 4월 뉴스, 네이버블로그 등 여러 사이트에선 아이들의 안전 인식 제고를 위해 '재난안전 캠페인'을 진행했다는 내용의 글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인천지역 소규모 아동양육시설 아이들, 사회복지사 40명과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생활안전부터 화재예방에 대한 교육, 자연재난과 교통안전 등 여러 안전체험을 진행했다.

삼성화재는 같은 기간 총 719건을 기록, 사회공헌 관심도 2위에 랭크됐다. 지난 6월 네이버카페의 한 유저는 삼성화재애니카손사와 한국장애인재단이 전국의 장애인과 장애인단체 자동차 이용자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자동차를 무상 점검 및 정비하는 '드림카 프로젝트 시즌 11' 1차 접수를 진행한다는 글을 올렸다.

실제로 지난 4월 네이버블로거 동**라는 유저는 4월 배당 소식을 알기 위해 삼성화재의 ESG 활동에 대해 검색해봤다는 글을 올렸다. 그는 삼성화재는 지난 2008년부터 15년간 매년 청소년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드라마 제작 및 보급을 해오고 있다고 전했다. 이 유저는 드라마를 통해 안내견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에티켓의 중요성을 알리려는 메시지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DB손해보험은 총 606건의 포스팅 수로 3위에 올랐다. 그에 대한 예시로 지난 6월 모네타에는 DB손해보험이 스토킹범죄 피해자 등 강력범죄 노출 우려가 있는 어르신, 약자, 아동 등 사회적 약자의 주거안전을 위해 100가구에 홈-도어가드(CCTV)를 설치를 지원한다는 기사가 공유되기도 했다.

현대해상은 총 425건으로 4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네이버블로그를 운영하는 호*라는 유저는 현대해상이 세계물의 날과 지구의 날을 기념해 환경보호 실천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소개했다. 이 블로그에 따르면, 환경보호 실천 약속을 한 참여자 중 2222명을 추첨해 워터리스 세차용품을 제공한다고 했다.

아울러 한화손해보험은 384건으로 5위, NH농협손해보험이 299건으로 6위, 메리츠화재가 285건으로 7위를 기록했다. 이어 롯데손해보험 67건, 흥국화재 34건, MG손해보험 10건 순으로 조사됐다.

한편, 데이터앤리서치는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유튜브·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임의선정한 10개사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키워드는 '기업 이름' + '어르신, 기부, 기탁, 다문화, 소외, 봉사, 장애인, 독거, 장학, 취약계층'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 있다.

조사 대상 손보사는 정보량 순으로 △KB손해보험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한화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롯데손해보험 △흥국화재 △MG손해보험 등이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손보업계 일부 기업들의 사회공헌 관심도는 타 업종보다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난 것이 아쉬운 대목”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