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동양생명 저우궈단號, 조직개편 단행... 본부 1곳 더 늘렸다
상태바
[단독] 동양생명 저우궈단號, 조직개편 단행... 본부 1곳 더 늘렸다
  • 문혜원 기자
  • 승인 2023.08.25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일 타운홀미팅... '하반기 미래경영전략' 발표
'11파트→46파트'... 관리자 육성·부서별 책임 강화
'4본부→5본부' 확장... 업계 조직슬림화 추세속 '갸우뚱'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가 매각설 재점화 되는 분위기 속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사진편집=시장경제DB
저우궈단 동양생명 대표이사가 매각설 재점화 되는 분위기 속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사진편집=시장경제DB

동양생명의 매각설이 재점화되고 있는 가운데 저우궈단 대표이사가 조직개편을 단행한 것으로 확인돼 눈길을 끈다. 기존 팀 중심의 조직을 파트제 중심으로 개편한 것이 핵심이다. 이는 2004년 이후 19년만이다. 저우궈단 대표가 조직개편을 시작으로 앞으로 매각설을 잠재우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25일 본지 취재결과 동양생명은 지난 16일 본사에서 저우궈던 대표 주관하에 전 임직원 하반기 타운홀미팅(Town Hall Meeting)을 갖고 조직개편 방향을 공유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경영전략 달성을 위한 부서별 역할과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차원에서 기존 5개부문(경영관리·HR·운영·영업·자산운용 등) 4본부(디지털·상품전략·FC·GA·FA본부) 체제를 5개부문 5본부로 재편한 것이 특징이다. 

구체적으로는 CPC(고객·상품·채널)부문 아래 있던 상품전략팀을 본부로 격상시키고 상품전략본부 밑에는 언더라이팅팀, 데이터분석팀, 상품전략팀을 배치했다. 상품전략본부는 향후 건강보험 관련상품을 개발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FC(설계사영업)본부와 GA(General Agency)본부, BA(Bancassurance)본부는 영업부문 아래로 편제됐다. 각 영업본부에는 채널마케팅이 팀별로 지원된다. 

자산운용부문에는 DCIO(Deputy Chief Information Officer) 부서가 만들어졌다. DCIO는 전산 총괄업무를 담당하는 부서로 관리조직인 재무기획팀, 투자자산심사팀, 투자지원팀이 직속으로 정비됐다. 이에따라 향후 투자담당 최고의사 결정권자 아래 자산군별 특성에 따른 투자역량이 강화될 전망이다.    

기존 IT운영본부는 디지털본부로 명칭이 바뀌면서 운영체계가 고도화된다. 이는 고객 중심의 디지털·데이터거버넌스 체계를 공고히 하겠다는 의미로 보여진다. 디지털본부는 IT 의사결정 체계 일원화를 통한 업무효율 향상을 위해 IT기획·채널·정보 등 3팀으로 세분화된다. 

영업부문은 기존 CPC(고객·상품·채널) 운영체계를 고도화했다. 직속으로 FC·GA·FA본부를 총괄하면서 채널별 마케팅을 세분화해 변화하는 영업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방침이다.   

각 부서는 대부분 파트제로 늘려 전환했다. 기존 35팀 11파트 1선수단(AngelWing·장애인선수단)체제에서 35팀 46파트 1선수단으로 정비됐다. 회사측은 "부서별 관리자 육성을 통해 업무관리를 고도화하기 위해 파트제를 확대했다"고 밝혔다. 

눈에 띄는 점은 HR부문과 HR팀 사이에 DCHRO(최고인사책임자)라는 이름의 새로운 직책이 만들어지면서 HR C&B파트가 신설됐다는 점이다. C&B는 'Compensation and Benefits'의 약자로 평가보상업무를 지칭한다. 이는 향후 부문별 제도와 보상, 노무 등을 쪼개 파트별 관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각 부문별 파트별에 따른 구체적 사업계획안은 이달중 나올 예정이다. 

동양생명 관계자는 "지난 16일 기점으로 조직개편이 이뤄진 상태"라며 "신설부분은 없고 기존 영업부문은 CPC 중심으로 바뀌었으며 이는 직무 세분화를 통해 업무 전문성을 키우는 동시에 고객 중심 영업채널에 가까이 하겠다는 구상"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일부 직원들은 보험업황의 악화로 보험업계가 조직을 슬림화하는 상황에서 부문별 파트제로 전환하게 되면 시간과 비용이 더 들것이라며 효율성에 의문을 제기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직원은 "파트제로 많이 나눠질수록 관리자가 더 늘어나 업무관련 프로세스 과정이 오히려 길어질 수밖에 없다"며 "파트를 맡는 임원수와 관리자수에 따른 보상도 지급해야해 시간과 비용 모두에서 비효율적"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