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 역량평가후 인증해야“
상태바
"벤처, 역량평가후 인증해야“
  • 서진기 기자
  • 승인 2016.12.22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 준 벤처기업협회장 21일 기자간담회
"기술보증기금 보증기업에 인증 편중 바로잡자"

벤처기업의 실직적인 지원을 위해 정부와 업계가 벤처기업확인제도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양적 성장보다 질적 성장을 추구하기로 정책방향을 다시 잡고 힘을 모으기로 한 것이다.

정 준 벤처기업협회장은 21일 여의도에서 간담회를 열고 “내년 말 일몰 예정인 벤처특별법(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을 놓고 중기청과 의견을 교환 하는 중”이라며 “연구개발(R&D)을 많이 하고 벤처캐피털(VC) 투자를 받은 벤처기업을 선별해 집중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우리나라는 대기업 위주의 (경제)시스템이 한계에 다다른 데다 성장도 정체된 상황"이라며 "단순히 창업 기업을 늘리는 게 아니라 벤처업계가 경제 성장을 주도하는 기업군이 될 수 있도록 해야 법의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벤처생태계를 만드는 상황에서는 기업 숫자를 늘리는 것이 중요했지만 이제는 양적 성장의 의미가 과거만큼 크지 않다는 것. 벤처기업을 유형별로 보면 기술평가보증기업과 기술평가대출기업이 90% 이상이고, 벤처캐피탈 등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투자를 받은 벤처투자기업과 매출액 대비 연구·개발(R&D)비 비중이 높은 연구개발기업은 10% 미만이다.

특히 기술보증기금의 기술평가보증 심사를 거쳐 보증서를 발급받은 중소기업은 벤처기업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런 식의 인증은 기술력이나 성장성보다는 재무적 안정성이 더 중시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다.

이민화 벤처기업협회 명예회장은 "기존의 벤처인증 기준은 기술개발투자를 중심으로 만들어졌지만 기보 보증 위주로 제도가 바뀌면서 많은 문제가 생겼다"며 초심을 강조했다.

벤처기업협회는 사내벤처와 소셜벤처 확산을 뒷받침하기 위에 이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재도전 지원정책을 확대하는 방안을 정부와 논의할 계획이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