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에이비' 구축
상태바
KB국민카드,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에이비' 구축
  • 오창균 기자
  • 승인 2022.08.04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석 모델 개발 비용·시간 획기적 개선
사진=KB국민카드 제공
사진=KB국민카드 제공

KB국민카드는 임직원 대상 소셜 미디어 분석 플랫폼 ‘에이비(AiBi)’ 구축을 완료하고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고 4일 밝혔다.

에이비(AiBi)는 ‘AI Business Insight’의 약자로 뉴스와 소셜 미디어 데이터를 인공지능 기반 자연어 분석 기술로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마켓 센싱(Market Sensing, 시장 변화 감지) 플랫폼이다.

플랫폼을 이용하는 임직원은 관심 주제 분석, 원문 검색, 분석 대시보드, AI 분석 리포트와 관심 사안 정기구독을 통해 분석된 정보를 소비자 친화적 상품 개발·마케팅에 활용하게 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에이비 플랫폼 구축으로 신속하게 시장 변화를 감지하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출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며 “도출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통해 상품 기획부터 사후 관리까지 프로세스 전반에 시장과 고객의 소리를 빠르게 반영하고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이비 플랫폼은 유연한 자원 운영이 가능한 클라우드 인프라에 구축돼 매일 약 200만건의 데이터를 수 분 이내 처리하고, 약 16만건의 뉴스 기사 등 미디어 데이터에 대해 중요 단어 추출 분류, 군집과 주제 생성, 문장별 감정 분석을 2시간 이내 처리한다. 특히 인공지능에 기반한 자연어 처리 기술(Natural Language AI)과 자동화된 기계학습(AutoML) 기술을 활용해 분석 모델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