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의견나눔톡' 웹페이지 개설
상태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의견나눔톡' 웹페이지 개설
  • 홍성인 기자
  • 승인 2022.06.14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 온라인 논의의 장 운영
8월까지 총 10개 주제 대한 설문, 댓글토론 등 진행
사진=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진=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교육진흥원)이 6월부터 8월까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23~2027) 수립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의견나눔톡‘ 누리집을 개설해 운영한다고 13일 밝혔다.

‘문화예술교육 의견나눔톡’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23~2027)(이하 종합계획) 수립에 앞서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기획됐다.

종합계획은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의거한 법정계획으로, 문화예술교육 정책지원에 관한 5년간 정부의 정책방향과 목표를 담아낼 예정이다. 문체부는 보다 내실 있는 2차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2월, 민관협의체인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관련 정책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교육진흥원 역시 다양한 소통채널 및 논의의 장을 개설해 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와 학계·지역 전문가들의 의견이 반영된 실효성 있는 정책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의견나눔톡’은 코로나 이후 변화된 사회 환경에 맞춰 온라인에서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개설했다. ▲주제토론·주제제안 ▲결과보기 ▲자료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6월 3주부터 8월 말까지 운영된다.

‘주제토론’에서는 미래 문화예술교육 정책 방향 관련 주요한 이슈에 대한 설문을 통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참여자는 공감하기와 댓글 참여를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논의된 사항들의 결과는 12월 말까지 ‘결과보기’를 통해 국민 누구나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지정된 주제 외에도 토론하고자 하는 주제와 의견을 국민이 직접 제안할 수 있으며, 종합계획 수립에 관한 각종 연구·포럼·정책계획 등의 상세한 문서와 영상자료는 ‘자료실’에서 확인 가능하다.

교육진흥원 관계자는 “1차 종합계획 이후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사회 환경 속에서 국민과의 적극적인 의견의 교류를 나누고자 본 누리집을 기획·운영하게 됐으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문화예술교육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깝고 친근하게 느껴질 수 있는 정책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