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해비타트 한국委, K-핀테크 시장 활성화 세미나 개최
상태바
유엔해비타트 한국委, K-핀테크 시장 활성화 세미나 개최
  • 정규호 기자
  • 승인 2022.05.1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민, 유동수, 윤창현 의원 공동 주최
핀테크 동향·경쟁력 강화 방안 공유
사진=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사진=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17일 오후 2시 국회 법사위 및 언론미디어제도개선 특별위 소속 김종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충남 논산·계룡·금산), 정무위 소속 유동수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 계양구갑), 정무위 소속 윤창현 국회의원(국민의힘, 비례대표)과 함께 ‘디지털 시대, 대한민국 협력경제의 길’ 국회 연속 정책 세미나 시리즈 4회차 ‘핀테크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 전략’ 세미나를 국회의원회관 제2 소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핀테크 산업의 동향 및 기술 트렌드 파악과 핀테크 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제안을 위해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정책 제안 토론이 이루어졌다.

김종민 의원은 “글로벌 시장이 활발함에도 우리나라의 핀테크 산업 발전 수준은 글로벌 순위에서 점점 밀려나고 있다.”라고 말하며, “출발이 늦은 점을 감안하면 단시간에 양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볼 수 있겠지만, 이제는 질적인 성장을 도모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미국과 영국 등 핀테크 산업 선진 국가들의 동향과 사례를 검토하여 우리 모델에 맞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동수 의원은 “핀테크 산업이 우리의 일상이 되고, 전 세계가 산업 동향을 주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핀테크 산업에 대한 투자와 준비는 여전히 미흡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내 핀테크 산업의 성장률은 10%대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성장 격차의 핵심 원인은 관련 법과 제도의 미비”라고 말했다.

윤창현 의원은 “핀테크 스타트업들의 혁신아이디어가 소비자 후생으로 유연하게 이어질 수 있도록 스몰라이선스 제도 도입 등 전향적인 규제개선 정책들이 검토될 필요가 있다”며, “근본적으로 네거티브 방식 규제로의 전환, 규칙이 아닌 원칙 중심으로의 개선 또한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말했다.

발제를 맡은 오정근 한국금융ICT융합학회 회장은 “전통적 금융산업에서는 금융자본이 금융산업을 지배했으나, 모바일 시대에는 금융 플랫폼을 선점하는 기업이 세계 금융을 지배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국내 핀테크 규제 방향에 대해 “규제 위주의 정책이 개선될 것으로 보여, 플랫폼 혁신은 유지하면서 소비자 보호도 유의하는 자율규제 방향으로 갈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토론1을 맡은 김시홍 법무법인 광장 디지털금융팀 전문위원은 바람직한 빅테크, 핀테크 규제 방향으로 △규제에 대한 시각 정립 △혁신성과 소비자 편익을 제고하는 연성 규제 △협업, 상생, 공정경쟁, 개방형 생태계 조성을 위한 입법 △빅테크와 핀테크 분리 이원화된 정책 필요 △원칙 중심의 예측할 수 있는 빅테크 플랫폼의 규제 감독 △규제 샌드박스나 가이드라인의 남용 지양 △핀테크 스타트업의 진입 촉진을 위한 스몰라이센스 도입 △자율규제기관의 전문성 및 입법 지원 기능 강화 및 신속 입법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안의 조기 통과와 실효성 강화 등을 꼽았다.

토론2를 맡은 김정혁 한창 디지털전문위원은 “글로벌 산업의 성장 속도 및 기업 가치와 비교하면 국내 핀테크 산업은 더디게 움직이는 것이 현실”이라며, “우리나라가 핀테크 산업의 성장, 블록체인·암호화폐 진흥을 통해 디지털 자산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현장의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행정이 상호 협력하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3을 맡은 신중희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사업개발실장은 국내 핀테크 산업에 대해 “세계 시장 대비 소매/SME 금융에 집중되어 있어 자산관리, 금융상품 비교 서비스 확대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또한, 글로벌 핀테크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마이데이터 사업 개선방안으로 △마이데이터 제도의 상시 개선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 △개인정보 보호법상의 청소년 법정대리인의 동의방식 준용 △마이데이터 이용 비용 합리화 등 3가지를 꼽았다.

토론4를 맡은 오종욱 웨이브릿지 대표는 “시장에는 디지털 자산의 규제가 필요한 동시에, 기관들이 사용할 수 있는 디지털 자산 인프라·서비스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또한 “국내에서도 명확한 규제가 조속히 정비되어 글로벌 역량을 갖춘 디지털 자산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토론5를 맡은 이현우 피플펀드 정책전략총괄팀 팀장은 금융규제 샌드박스 제도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말하며, “금융규제 샌드박스의 조직, 기능의 양과 질을 확대하는 것이 핀테크 산업의 발전에 매우 중요한 정책과제”라고 말했다. 특히 “샌드박스 제도가 정권 변화, 사회 분위기 등과 무관하게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거버넌스, 심사 규모·역량, 절차 투명성 등 종합적인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토론6을 맡은 최경규 동국대학교 교수는 “빅테크-금융회사 간 규제 격차(기울어진 운동장)에 따라 금융리스크가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하며, 정책 방향 제언으로 △“금융소비자보호법 원칙의 재확인과 빅테크와 규제 역차별 해소”, △“빅테크를 포함한 산업생태계의 정합성 있는 육성책과 규제 필요” 두 가지를 꼽았다.

이번 세미나를 주관한 유엔해비타트 한국위원회는 인간의 정주와 도시를 관장하는 유엔산하 국제기구인 UN-Habitat 최초의 ‘국가위원회’로서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비전에 따라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위한 많은 지원 사업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 2019년 설립됐다. 대한민국의 도시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에 공유 및 전수할 뿐만 아니라 도시 분야 글로벌 파트너십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UN-Habitat는 UN 산하의 도시 문제 전문기구이다. 2019년 발표한 ‘사람 중심의 스마트도시(People-Centred Smart Cities)’구상을 통해 디지털 플랫폼이 소통방식을 다양화하고 참여 민주주의를 강화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지만, 동시에 개인의 정보나 데이터 주권을 침해하거나 디지털 격차를 확대할 우려가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개방적이고 윤리적인 디지털 서비스 표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