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진공,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상태바
소진공, '디지털정부 발전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 유경표 기자
  • 승인 2021.12.06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서울청사서 디지털정부 발전 유공 시상식
마이데이터 활용, 소상공인 정책자금 편의개선
사진=소진공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3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개최되는 “디지털정부 발전유공”에서 기관 부분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행정정보공동이용·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도입해 국민 생활 편익을 높인 행정·공공·금융기관 등에 단체 및 개인 포상을 수여하고 있다. 

소진공은 행정안전부 공공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소상공인 정책자금 활용 편의와 업무 효율 개선으로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한 공로를 인정받아 기관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공공마이데이터는 국민이 행정, 공공기관 등이 보유한 본인정보를 컴퓨터 등 정보처리장치로 판독이 가능한 형태로 제공받아 다양한 공공, 민간 서비스 수혜 등을 목적으로 활용하는 디지털정부 지원서비스다. 

소진공은 행정안전부와 2020년 10월 '공공 마이데이터 시범서비스 선정 및 이용기관 MOU'를 체결하고 2021년 2월부터 마이데이터 통합 연계 시스템을 구축, 정책자금 분야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소상공인이 정책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14종의 증빙서류를 발급받아 전국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직접 찾아야 했다. 그러나 2021년 3월 소진공의 공공마이데이터 서비스와 비대면 전자약정 서비스 도입으로 공공마이데이터 정보이용 동의만으로 자금 신청부터 약정까지 전국의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마이데이터 도입 이후 올해 4월부터 10월까지 총 15만9720명이 온라인으로 정책자금을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신청에 필요한 402만장의 종이서류 감소와 서류발급과 센터방문 등에 소요되는 329만 시간을 절약하는 사회·경제적인 효과도 가져왔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공공마이데이터 도입으로 서류 검토와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게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할 수 있었다”면서, “앞으로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함과 동시에,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에도 적극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