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출 만기, 세번째 연장 가능성... 16일 윤곽
상태바
코로나 대출 만기, 세번째 연장 가능성... 16일 윤곽
  • 최유진 기자
  • 승인 2021.09.12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은행연합회장 등과 회동
코로나 대출 만기 연장, 상환 유예 등 협의
소상공인연합회, 정부에 '금융 지원' 등 대책 마련 촉구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소상공인연합회 요구를 반영해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상 대출 만기 연장'  등을 긍정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16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김광수 은행연합회장 등 금융협회장들과 회동을 갖고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상 대출 만기 연장·상환 유예 조치의 3차 연장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회동에 참석하는 금융협회장은 김 회장을 비롯해 정희수 생명보험협회장, 정지원 손해보험협회장, 김주현 여신금융협회장,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 등이다. 앞서 고 위원장은 10일 5대 금융지주회장과 상견례를 가졌다.

금융당국은 지난해 4월부터 두 차례에 걸쳐 중소기업·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를 연장하고, 대출원리금 상환을 유예해 주고 있다. 연장된 대출액은 210조원 규모이다. 원금 상환 유예액과 이자 상환 유예액은 각각 12조원, 2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코로나 규제로 위기 상황에 처한 소상공인 보상정책 중 하나이다.

코로나 4차 유행으로 방역당국은 수도권에 거리두기 4단계, 비수도권에 3단계 조치를 시행 중이다. 수도권의 경우 오후 6시 이후 2인 이상 집합 금지로 식당 등 자영업자의 영업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정부는 영업시간을 오후 10시로 1시간 늘리고, 백신 접종자가 포함될 경우 최대 6인 이상(오후 6시 이후) 집합을 허용했지만 도산 위기에 몰린 영세 자영업자들의 형편을 고려하면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소상공인연합회는 거리두기가 일시적으로 완화됐지만 백신 접종이 아직 초기 단계라 실효성이 제한적이라는 입장이다. 이달 3일 연합회 측은 정부와 방역당국에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외에도 ▲정책자금 확대 ▲전기요금 납부 유예를 포함한 직·간접세 부담 완화 ▲착한 임대인 세액공제 기간 연장 등 임대료 부담 완화 ▲자율책임형 방역 체계 구축에 필요한 장비 및 시스템 구축 등을 요구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