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장사 망했다, 폐업 심각히 고려"... 소상공인들 '패닉'
상태바
"저녁장사 망했다, 폐업 심각히 고려"... 소상공인들 '패닉'
  • 김보라 기자
  • 승인 2021.07.13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당·카페, 오후 6시 이후 3인 이상 금지
기대감 부풀던 자영업자, 3인 모임에 자포자기
"업계는 '셧다운'... 손실보상 재원 증액해야"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외식업 등의 타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시장경제시문 DB
코로나가 확산되면서 외식업 등의 타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시장경제시문 DB

정부가 12일부로 2주간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를 4단계로 격상했다. 이 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외식업계에서는 곡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외식업계는 이달부터 거리두기가 완화되고 매출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했지만, 오히려 더 극한 상황으로 내몰리게 됐다.

중앙방역 대책본부에 따르면 수도권 지역은 12일부터 25일까지 거리두기 4단계를 적용한다. 식당·카페 등은 오후 6시 이후에는 3인 이상 모임을 금지한다. 유흥시설에 속하는 클럽, 헌팅포차, 감성주점은 아예 영업할 수 없다. 이에 반할 경우 개인은 과태료 10만원, 사업장은 최고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에 앞서 지난달 정부는 7월 1일부터 사적 모임 인원을 기존 4명에서 6명으로 늘리고, 음식점, 카페 등의 영업시간도 12시까지 연장하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최근 확진자가 큰 폭의 증가세로 상황이 악화되자 가장 높은 방역 수위인 4단계 거리두기를 적용했다.

며칠 전까지만 해도 기대에 부풀었던 수도권에 위치한 자영업자들은 망연자실한 상태다. 2주 동안 저녁 장사를 거의 못 하게 되는 데다 4단계 적용이 더 길어질 경우 사실상 폐업 수순을 밟을 수 있다는 우려다.

서울 동대문구에서 감자탕집을 운영하는 A씨는 "백신 접종 이후 상권이 점차 회복한다고 생각했는데, 확진자가 늘면서 손님 방문 수가 줄었다"며 "거리두기 완화를 기대하고 있었는데, 4단계 시행으로 사람들이 외출을 꺼리면서 더욱더 사람 발길은 끊길 것"이라고 말했다.

방학동에서 족발집을 운영하는 B씨는 "홀과 배달을 같이 운영하는데, 이젠 홀에서 매출을 기대하기 어렵다"며 "매출이 늘어나려면 단체 손님이나 저녁 시간에 술장사가 많아야 하는데 현재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말했다.

서울시청에 위치한 정육식당 관계자는 "이번 주에 잡혀있던 예약이 계속해서 취소 되고 있다"며 "2주에서 끝나지 않고 반복해서 연장하면 매장 운영이 어려워 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철 한국외식업중앙회 국장은 "4단계 거리두기 시행이 어쩔 수 없는 것은 알지만, 답답하고 안타까운 상황"이라며 "식당 매출의 70~80%가 저녁 장사에서 나오기 때문에 거리두기 4단계에선 그만큼의 매출 감소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1년 반 동안 이어진 코로나 피해로 폐업을 고민하는 이들이 늘고 있는 만큼, 피해 지원 정책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코로나 이후 경영난으로 인해 휴·폐업한 자영업자는 지속해서 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자영업자는 558만7000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0.2% 감소했다. 1인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는 같은 기간 4.8% 줄어든 131만7000명으로 집계돼 30개월 연속 감소세다.

정부의 방역 정책에 대해 손실 보상 재원 증액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거세다. 한국외식업중앙회는 이날 호소문을 내고 "수도권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외식 사업장은 사실상 '셧다운' 상황에 돌입했다"고 전했다.

이어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손실보상 7~9월분 재원 6000억원은 턱없이 부족한 예산"이라며 "추가 재원에 대한 논의와 그에 따른 신속한 예산 증액으로, 엄중한 외식 사업주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하는 데 최선을 다하길 정부에 강하게 호소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집합금지·영업 제한에 따라 손실을 본 소상공인에 대한 보상·지원을 의무화하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손실보상법)’을 공포했다. 그러나 2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담긴 손실보상 예산이 코로나 확산 완화를 전제로 산정된 만큼 관련 업계에선 자영업자에게 실제로 돌아갈 손실보상액이 부족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중앙회는 "현실이 엄중하니 외식업주들은 70%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감내하면서까지 최대한 정부방침에 호응하고 방역수칙을 성실히 지켜나가고 있다"며 "정부 당국은 외식 사업주들의 손실에 대한 보상금 산정방식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해 현실감 있고 받아들일 만한 책임 있는 방안을 제시하길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